코드 저장소

공부에는 끝이 없다!

중계무역-ERP

[회계] 분개장 전기 시 프로세스

VarcharC2K 2026. 2. 8. 18:39

D365 내의 모든 SubLedger는 포스팅 후 General Ledger로 가게 된다.

입력하는 곳이 송장 분개장이든, 일반 분개장이든, 할인 분개장이든 똑같다.

심지어 물류에 대한 분개장인 기타입출고 분개장 역시 해당된다. (재고 평가에 따라 회계 전표가 자동 생성되기 때문)

분개장이라는 것은 결국 어떠한 행위(업무 유형)에 대한 입력 창일 뿐이고 분개가 되면 모두 총계정원장(GL)에서 회계 처리로서 기록되기 때문이다.


분개장이란?

분개장이란 앞서 설명하였듯 업무 유형에 따라 종류가 갈라진다.

회사의 구성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순 있겠지만 일반적인 D365의 기준 구조는 다음과 같다.

 

✅ D365 F&O 기준 구조

일반 분개장 수기 조정, 결산, 이체
송장 분개장 매입/매출 등 거래 처리
기타 입출고 분개장 재고 이동/조정
AP / AR 분개 채권·채무 처리
자산 분개 감가상각, 취득

 

결국 분개장이란 어떤 행위에 대한 분개를 입력하는 창이며 총계정원장으로 가기 위한 전단계이다.

예를 들어 송장 분개장에서 판관비를 입력한다고 생각해보자.

우리는 새로운 송장 분개장 데이터를 생성하여 계정과 코스트센터, 공급업체를 입력하고 원장과 공급업체의 금액을 차대변에 맞추어 작성하게 될 것이다.

작성이 완료되면 해당 송장 분개장은 결제를 거치게 되며 결제 및 재무팀 검토가 완료된 분개장은 전기 처리 되어 총계정원장에 기입되게 된다.

그럼 전기라는 작업은 결국 분개장의 데이터를 단순히 총계정원장에 복사하는 과정인가? 라고 하면 또 그것은 아니다.


전기란?

D365에서 전기라는 작업은 상당히 여러가지 작업을 병행한다.

단순히 보기엔 분개장의 데이터를 총계정원장의 전표로 작성하는 과정에 불과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 과정안에 많은 검증이 포함되어 있다.

Posting Profile을 기반으로 한 계정 결정 및 회계 차원 조합을 검증하며 검증 처리가 완료되면 대차 대조 및 통화 검증을 통한 균형을 확인하고 환산처리를 진행한다.

이 검증단계까지 완료되면 신규 Voucher가 생성되는데 이때 생성되는 Voucher는 GL 전표 객체로 생성되며 이전에 만들어진 분개장 Voucher와는 별개로 구분된다.

 

따라서, 전기 처리 시 이러한 검증 단계를 통과하지 못하면 에러가 발생하도록 하는것이 핵심이며 사용자에게 어느 단계에서 에러가 발생했는지 명확하게 알려 줄 필요성이 있다.

신규 전표 모듈을 개발할때 이런 부분은 분명 생각해봐야 할만한 부분이며 특히, 현재 구성도가 외부 전표 모듈에서 모든 결제 처리 절차를 거치고 D365에 데이터 삽입 후 내부 처리 로직은 D365로만 처리한다는 점을 생각해볼때 누락되는 데이터가 없도록 모든 데이터를 검증하고 가져오는 것이 핵심이 되겠다.

'중계무역-ER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계] 전표와 분개장  (0) 2026.01.18
출하 vs 출고  (0) 2026.01.11
중계 무역이란?  (0) 2026.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