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저장소

공부에는 끝이 없다!

중계무역-ERP

[회계] 전표와 분개장

VarcharC2K 2026. 1. 18. 19:39

사내 ERP를 다루면서 회계 모듈은 정말 볼때마다 어려운 부분 중 하나인것 같다.

평소 회계 쪽에 아예 관련이 없다가 이직을 하면서 처음 시작하게 된 터라 뭔가 용어도 낯설고 개념도 정리가 필요한 시점에서 모르는 부분을 찾아가며 하나하나 스스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ERP를 개발하는 개발자의 입장에서 정리하는 것이기에 일반 회계 지식과 좀 다르거나 순서가 뒤죽박죽 일수는 있겠지만 분명 스스로 잡아가는 이 단계가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전표? 분개장?

사내 업무를 하다보면 재무팀에서 언제까지 전표처리 해주세요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듣게 되는것 같다.

전표란 쉽게 말하면 금전의 출납이나 거래 내용을 적은 쪽지이다

정해진 형식이나 양식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일자, 계정과목, 적요, 금액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증빙 자료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표는 역할에 따라 입금전표, 출금전표, 대체전표 등으로 나뉘게 되며 각각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입금전표
    • 매출이 발생했을 때 현금이 들어오는 입금을 기입하는 전표, 차변은 항상 현금이므로 계정과목에는 대변 계정만 작성
  2. 출금전표
    • 매입을 했을때 현금이 지출되는 거래를 기입하는 전표, 대변은 항상 현금이므로 계정과목에는 차변 계정만 작성
  3. 대체전표
    • 입금과 출금을 제외한 경우를 기록하는 전표, 혹은 인부는 현금 일부는 비현금인 거래, 또는 전부 비현금거래인 경우 작성

그러나 전표를 3종류로 구분하지 않고 모든 거래를 하나의 전표로만 발행할 수도 있는데 이를 분개 전표라고 한다.

결국 분개장이란 모든 전표의 거래를 기록하는 장부이며 모든 전표의 거래를 대변과 차변으로 나누어 계정별로 합산하여 기록하는 장부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사내  ERP의 구성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사내 거래 등록시 분개장 입력으로 들어가 신규 분개장을 발행하면 그 안에 개별 라인으로 전표가 생성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의 분개장에는 여러개의 전표가 구성될 수 있으며 대차대조의 원칙에 따라 차-대변이 일치하면 전표 작성이 완료된 것으로 인식하여 다음 전표 번호를 발행한다.

'중계무역-ER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계] 분개장 전기 시 프로세스  (0) 2026.02.08
출하 vs 출고  (0) 2026.01.11
중계 무역이란?  (0) 2026.01.04